본문 바로가기

금융 가이드

2022년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조건 이렇게 비교하세요.

2022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바로 올해 주담대를 알아보는 사람들로 작년 10월부터 금융사들이 점점 중단되면서 12월에서는 대부분 셧다운이 되어 확인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요. 원인은 정부 규제 중 하나인 총량제였습니다.

하지만 올해 넘어오면서 각 예산들이 다시 잡혔고 그에 따라서 하나둘씩 새롭게 출시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요즘 추세는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로 알아보는 비율이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원인으로는 그동안 초저금리 기조가 계속 흐르고 있었는데 현재 변동 vs 고정의 비율에서 82.3%로 전자가 압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중순부터 코픽스 같은 각종 지표가 인상이 되며 12월 기준 보도자료를 보면 4~5%대의 평균치를 보이게 됐죠. 그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상품을 찾고 있습니다. 문제는 예전에는 온라인에 많은 비교정보가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작년에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중개 허가를 받은 곳에서만 금융사간의 비교가 가능하게 변경되었기에 많은 곳들이 사라졌는데요.

보다 객관적인 알고리즘을 통하여 내 조건에 적합한 은행이 어딘지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건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 단기자금에 필요한 중도 면제, 고정 기간에 따른 금리 변동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갈아타기를 고려하신다면 진단 서비스를 통해서 지금 유지하고 있는 은행이 유리한지 바꾸는 게 나은지를 확인할 수 있고 매매 계획이 있는 아파트라면 관심단지로 등록하여 주기적으로 시세 변동폭이나 실거래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로 부동산 관련 내용들을 알아볼 수 있는데 별도로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를 확인할 때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첫 번째로 고정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일정 기간마다 바뀌는 주기형, 3~5년 동안만 고정되고 이후 변동으로 바뀌는 혼합형, 10년 이상 또는 전 기간 내내 바뀌지 않는 장기형으로 분류되며 기준 지표도 중요한데 금융채나 국고채, 코픽스 등등 다양하기 때문에 잘 보고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납부방식이나 거치의 가능 유무 등등의 계획에 맞는 옵션 선택과 은행권의 경우 할인금리를 적용해주는 부수거래 조건을 살펴보고 맞춰줄 수 있는지 판단도 중요하겠죠?

앞으로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면서 개인이 알아보기엔 복잡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한번 받으면 몇 년은 유지하는 만큼 안전하게 주담대 비교를 통해서 나에게 유리한 조건을 찾으시길 바랍니다.